본문 바로가기
IT 및 프로그래밍

파이썬 변수와 연산자에 관하여

by 데이터 석사 2024. 10. 16.

알고리즘이 실행되는 동안 저장해 두는 공간 이를 우리는 '변수'라고 한다. 이 변수가 필히 쓰이는 이유는 컴퓨터가 입력 후 처리를 수행하기 이전 임시저장을 하는 데이터 공간이기 때문이다.

짧게 말해 변수는 데이터를 넣어 두는 공간이라 알고 있으면 된다.

 

더하기, 빼기 등의 수학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부호인 이것은 '연산자'이다. 산술연산자, 증감연산자, 논리연산자 등 모두 연산자의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런 개념을 인지하여 이해하고 어떻게 실현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파이썬 변수와 연산자에 관하여

 

 

변수란 무엇인가?

컴퓨터의 구조와 연관있는 변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히 쓰게 된다. 변수란 메모리에 저장된 공간을 가리키는 것으로 컴퓨터가 값이란 것을 저장할 때 쓰는 것이 메모리인데 변수는 이 메모리라는 공간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예시를 들면 저번 주말 조식으로 먹었던 음식 이름이 '햄치즈샌드위치'라고 했을 때 이를 참고하기 위해 매번 햄치즈샌드위치라 하진 않고 '10일_조식' 이라는 이름을 표로 붙이는 것이 훨씬 간편하게 찾을 수 있고 저장하는 공간도 적게 차지한다. 그래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변수를 만들어 설정하는 것이 정석이다.

 

쉽게 생각해 '돈을 지불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이라는 것을 우리가 '피시방' 이라고 이름 붙이는 것이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변수의 생성과 규칙

아기가 태어날 때 이름은 다양하게 지을 수 있지만 성 없이 이름만 지을 수 없고 숫자만으로 이름을 짓는 것이 안되는 것처럼 변수의 생성도 간단하지만 지킬 규칙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가 쓰는 변수 이름을 알아 두면 나중에 공부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변수들을 생성해 보면 변수 이름에 쓸 수 있는 규칙을 간단히 알 수 있다.

변수에 사용할 수 있는 문자는 영어 소문자(a~z), 대문자(A~Z), 한글 등 각 나라의 문자, 숫자(0~9), 언더바(_)밖에 없다.

 

또한 변수에 쓸 수 없도록 경우도 존재한다. 파이썬의 문법적인 용어로 다른 곳에서 많이 쓰는 단어인데 예약어가 바로 그 경우이다.

예약어는 'False', 'None', 'true', 'and', 'assert', 'break', 'class', 'continue', 'else', 'return', 'global', 'import', 'pass', 'while' 등이 있다. 이외에도 더 많은 예약어가 존재한다.

파이썬은 읽기 편하게 가독성이 좋고 너무 복잡하지 않게 간결한 것을 선호하는 언어이다. 그러므로 알아보기 쉽고 코드를 아예 처음 본 사람도 이해가 바로 되는 변수 이름으로 지어야 한다.

다양한 종류의 변수

변수 이름에 쓸 수 있는 규칙을 알아보았고 정숫값을 넣은 변수를 만들어 보았다. 이번에는 변수에 있는 특징을 하나 알아보자. 변수를 설정할 때 컴퓨터는 저장 공간을 주는데  변수는 저장 공간의 일정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 공간의 크기는 내가 사용한 변수의 길이나 크기만큼이 아니라 변수의 종류에 따라 결정짓게 된다. 그러므로 공간의 낭비를 막는 상황 중에 어떤 값이 할당될지 모르는 변수를 종류를 지니게 하여 낭비를 막는다.

 

파이썬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이 변수 설정할 때 종류를 설정하는 것과 다르게 값을 넣게 되면 그때 종류가 설정되기 때문에 훨씬 더 쉽게 쓰게 될 수 있다.

 

변수에 문자열을 넣을 때 따옴표 밖이 아닌 안에 사용해야 한다. 작거나 큰따옴표의 사용 차이는 없으니 아무거나 사용해도 괜찮다. 그러면 이 클래스의 정의로 등장하는 int, float, str 등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int' 는 integer 정수를 의미하며 변수 설정 방법은 'a=6' 이와같이 설정하면 된다.

'float'는 float 부동소수점을 의미하며 변수 설정 방법은 'a= 5.2' 이렇게 설정하면 된다.

'str'은 string 문자열을 의미하며 변수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a="abcdf" 이렇게 하면 된다.

변수에 값 입력받기

앞서 변수에 값을 입력하여 넣는 것을 알아보았다. 그렇지만 프로그래머 혼자 변수를 넣거나 다루는 것은 그렇게 큰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프로그램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한 첫 번째 작업은 사용자에게 값을 물어보고 그에 대한 물은 값을 변수에 저장하는 일이다. 참고로 값을 물어 넣는 명령어는 'input'이다

 

추가로 '입력 명령어' 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의 특징은 입력받는 모든 값의 종류가 문자형 'str'으로 분류된다. type(a)로 확인 해보면 <class 'str'>이다. 만약 이를 숫자로 바꾸고 싶다면 입력받아 넣을 때 int(input()) 으로 넣거나 a = int(a)처럼 넣은 후 자료형을 다시 바꾸어 준다

 

연산자란?

연산자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연산을 하기 위한 기호' 를 뜻한다. 식을 구성하는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 이며 +,-,= 등이 전부 연산자라고 할 수 있다. 수학에서는 볼 수가 없는 기호와 개념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 프로그래밍 언어의 연산자는 수학적인 의미로 똑같이 사용한다. 여기에서 다른 연산자들도 필요하지만 그중에 가장 필요한 것은 대입 연산자(=)이다. 이 대입 연산자 때문에 변수와 함께 연산자를 배우는 것이다.

 

수학에서는 왼쪽의 식을 처리한 다음 오른쪽의 식을 처리하는데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대입하는 방식으로 계산이 이루어진다.

 

마무리

이 글의 본문은 파이썬의 기본 개념인 변수와 연산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이다.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연산자는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개념은 프로그래밍의 기초이므로, 이를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파이썬의 간결함과 가독성을 고려한 변수 이름과 연산자 사용법을 익히는 것은 코드 작성에서 필수적인 능력이다.

이와 같은 기초 지식이 향후 프로그래밍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밑바탕이 될 것이다.